법률지식인
조회수 75,541 | 2023-02-06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누군가의 명예와 사회적 가치를 저하시키기 위해 어떠한 구체적인 사실을 적시 하였다면 그 사실의 내용이 진실한 내용인 경우에도 처벌을 받게 되며,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였다면 더욱 큰 처벌을 받게 됩니다.
명예훼손죄 처벌 기준은 어떠한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였다면 2년 이하의 징역, 금고 또는 5백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내려지게 되며, 허위사실을 적시하여 명예훼손을 하였다면 5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현재 질문자님의 상황처럼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에 해를 가하는 위법행위를 범했다면, 일반적인 처벌 규정이 적용되어 보다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버명예훼손죄 처벌의 경우에는 사실을 적시하여 타인의 명예에 해를 입혔다면 3년 이하의 징역,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됩니다.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타인의 명예에 해를 입혔다면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더 가중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공간의 경우 매체의 특성상 매우 빠른 시간 내에 그 내용이 광범위하게 전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 규모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다 무거운 처벌을 내리고 있는 것인데요.
혹시라도 본인이 의도치 않게 명예훼손죄 혐의로 처벌받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면, 전문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행위가 명예훼손죄 성립요건에 해당하는지부터 검토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업무분야
형사 · 명예훼손/허위사실유포형사 · 사이버명예훼손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손해배상 · 민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