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금반환청구소송 피고입장 방어] 증여가 아닌 대여였다며 돈과 물건 내놓으라는 원고의 주장을 기각시킴

결과 승소

조회수 585

본 사건의 의뢰인은 소장을 받은 피고 입장이었으며, 소송을 제기한 원고와는 과거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의뢰인의 생활이 힘들어지거나 갖고 싶은 물건이 있었을 때, 원고는 의뢰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금원을 지급하였으나 관계가 틀어지자 갑자기 말을 바꾸며 빌려준 돈과 물건을 내놓으라며 주장하기 시작합니다.의뢰인이 이에 응하지 않자 결국 원고는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였고, 의뢰인은 원고의 주장이 거짓임을 밝히기 위해 법무법인 대륜의 민사전담팀을 찾아주셨습니다.
원고, 호의로 금원 지급했으나 대여금반환청구소송 제기해본 사건의 의뢰인(피고)은 소송을 제기한 원고와는 과거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의뢰인의 생활이 힘들어지거나 갖고 싶은 물건이 있었을 때, 원고는 의뢰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금원을 지급하였으나 관계가 틀어지자 갑자기 말을 바꾸며 빌려준 돈과 물건을 내놓으라며 주장하기 시작합니다.의뢰인이 이에 응하지 않자 결국 원고는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였고, 의뢰인은 원고의 주장이 거짓임을 밝히기 위해 민사전문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주셨습니다.대여금반환청구소송 피고 입장 조력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을 법적 조력하기 위해 대여금반환청구소송 경험이 풍부한 3인 이상 전문가로 이뤄진 민사전문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민사전문변호사팀은 의뢰인과 원고가 주고받은 대화 내역을 분석하여 1만 건이 넘는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었고, 원고의 주장과는 달리 금원을 빌리거나 변제 시기를 정하는 등 대여금으로 볼 만한 대화 내역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원고의 호의에 의해 신용카드나 귀중품을 지급받았으며, 원고가 처음에는 횡령 혐의로 고소하였다가 각하 처분을 받았던 점 등을 고려하면 둘 사이의 관계가 종료되면 지급받았던 귀중품을 반환하기로 사전에 약정하였다는 점을 인정하기 어렵습니다.대여금반환청구소송 원고 청구 기각법원에서도 법무법인 대륜의 주장을 받아들여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고 소송비용도 원고가 부담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본 사건과 마찬가지로 연인이나 친구관계일 때, 호의로 건네준 선물이나 금원에 대해 관계 종료 이후 태도를 바꿔 반환을 청구하는 사례가 다수 생겨나고 있는데요. 애초에 반환을 약속한 것이라면 돌려주는 것이 맞겠지만, 상대측에서 먼저 제안을 하여 호의를 받아들였는데 나중에 대여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는 등 다른 주장을 한다면 본 사건의 의뢰인처럼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극 대응하기를 권해드립니다.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민사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