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사례
본 사건의 의뢰인은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의 부동산전문변호사에게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을 의뢰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형제자매로 구성된 의뢰인들이 장남인 피고의 기망으로 인하여 아버지께 상속 받은 토지에 대한 토지보상금을 제대로 지급 받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토지는 아버지께서 돌아가시면서 형제자매들에게 공평하게 물려주신 재산입니다.
하지만 피고가 소유권을 가져가면서 잘못된 토지보상비용을 알려주어 형제들이 피해를 보았습니다. 이에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을 찾은 것입니다.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과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하여 부동산전문변호사를 비롯하여 3명의 전담팀을 구성하여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합의금액에 관하여 합의 하기 전까지 이 토지들은 원고와 피고 모두의 상속재산이라는 점
■ 원고들이 민법 109조에 따라 합의의 취소권을 행사하였다는 점
■ 피고의 기망에 따라 원고들은 보상금 중 일부만 지급받았다는 점
부동산전문변호사 팀은 민법 제741조에 따라 원고들이게 이 사건 토지에 대한 보상금의 4분의 3만큼을 부당이득으로 반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법원은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의 의견을 받아들여 ‘피고는 원고1에게 1300만 원, 원고2에게 4300만 원, 원고3에게 4300만 원을 지급하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번 소송은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이었는데요.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의 부동산전문변호사 팀이 피고의 기망에 따라 원고들은 토지 보상금 중 일부만을 지급받았다는 점을 강조하여 소송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이 필요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부동산법무법인 대륜에 사건을 의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손해배상 · 민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