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부산민사변호사 찾아오신 의뢰인
- 2. 부산민사변호사, 부당이득금반환 소송 위한 조력
- - 부산민사변호사, 의뢰인이 실질적인 양육자였음을 주장
- - 부산민사변호사, 장례비용 지급 의무 등 주장
- - 부산민사변호사, 양육 의무 다하지 않은 피고 지적
- 3. 부산민사변호사 조력 결과, 망인 재산 일부 반환 성공
1. 부산민사변호사 찾아오신 의뢰인
부산민사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신 의뢰인은 피고에게 상속된 망인의 재산 일부를 반환받고 싶어하셨습니다.
의뢰인은 망인의 고모로,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방치 속에서 자란 망인을 친자처럼 돌보며 실질적인 보호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망인은 의뢰인의 보살핌 덕분에 학업과 사회생활을 무사히 이어갈 수 있었고, 의뢰인은 망인의 실질적인 양육자였으며 엄마였습니다.
망인은 갑작스러운 사고로 세상을 떠났고, 이후 망인을 오랜 기간 외면해왔던 생모가 상속인 자격으로 나타나 망인의 재산 전부를 상속받았습니다.
생모는 망인을 낳자마자 가출을 했고, 생부 또한 의뢰인에게 망인을 맡긴 후 얼마 안 가 세상을 떠났기에, 상속 1순위는 생모였던 것입니다.
의뢰인은 이러한 상황이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법적 대응을 결심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일단 망인의 장례 비용 등을 먼저 청구 받고 싶어하셨습니다.
대륜 민사변호사는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을 통해 상속된 재산 일부를 반환받는 방향으로 전략을 제공했습니다.
민사변호사가 알려주는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은 법률상의 원인 없이 타인의 재산이나 노무를 이용해 이익을 얻은 자에게 이익을 돌려달라고 법적으로 청구하는 소송입니다.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은 실생활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는 소송입니다.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에서 중요한 점은 ‘상대방이 이득을 취한 것에서 벗어나 내 물건 또는 부동산의 사용을 통해 피해가 발생했음을 입증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타인이 내 물건 또는 부동산을 사용해 이득을 얻었지만, 내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사실이 성립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부당이득금반환청구소송을 제기하기 위해서는 ▲법률상 원인이 없을 것 ▲나에게 손실이 발생할 것 ▲상대방이 이득을 취할 것 ▲둘 사이 인과관계가 있을 것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2. 부산민사변호사, 부당이득금반환 소송 위한 조력
부산민사변호사가 의뢰인의 부당이득금반환 소송을 위한 조력에 나섰습니다.
부산민사변호사, 의뢰인이 실질적인 양육자였음을 주장
부산민사변호사는 의뢰인이 망인의 실질적인 양육자였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갓난아기였던 망인을 의뢰인 부부가 20년 넘게 키웠다는 증거로 과거 사진들, 교육비 등 지출 내역, 주변 가족 및 지인들의 증언을 제출했습니다.
부산민사변호사, 장례비용 지급 의무 등 주장
민사변호사는 망인의 재산을 단독으로 상속받은 피고에게, 장례비용 등 상속비용은 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상속비용은 유일한 상속인인 피고가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위 상속함이 부당함을 제쳐두고, 피고는 적어도 망인의 상속비용을 부담할 의무가 있으므로, 피고는 장례비용 등을 대신 지급한 원고에게 해당 비용을 반환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민법 제998조의2에 따라 상속에 관한 비용은 상속재산 중에서 지급하며, 상속에 관한 비용이라 함은 상속재산의 관리 및 청산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한다. 장례비용 또한 피상속인이나 상속인의 사회적 지위와 그 지역의 풍속 등에 비추어 합리적인 금액 범위 내라면 이를 상속비용으로 보아야 한다.
부산민사변호사, 양육 의무 다하지 않은 피고 지적
민사변호사는 피고가 양육 의무를 다하지 않은 엄마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지난 2024년 8월 28일 양육 의무를 저버린 부모의 상속권을 박탈하는 구하라법인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2026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헌법재판소의 유류분 헌법불합치 판결(2024년 4월 25일) 이후 발생한 사례도 구하라법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일명 구하라법이라고 불리는 해당 법안은 양육 의무를 다하지 않은 상속결격자에게 상속권을 제한하는 법률입니다.
해당 개정안에 따라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거나 학대해 돌봄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경우, 상속권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유산 상속권을 제한할 근거가 부족했으나, 해당 개정안으로 가족간의 의무를 저버린 경우 상속권을 제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혈연으로 인한 상속이 아닌, 돌봄과 책임의 이행 여부를 상속 판단 기준에 포함된 것입니다.
민사변호사는 피고가 엄마로서 망인을 전혀 돌보지 않았다는 점을 주장하며, 피고는 망인의 재산에 대한 상속 자격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3. 부산민사변호사 조력 결과, 망인 재산 일부 반환 성공
부산민사변호사의 조력 결과, 장례비용을 포함한 망인의 재산 일부 반환에 성공하셨습니다.
위 사례와 같이, 부양 의무를 다하지 않은 부모가 자녀가 갑작스럽게 사망한 경우 상속권을 주장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2010년 천안함 사건 당시에도 28년간 연락이 없었던 A씨의 친모가 나타나 유족 보상금 상속을 요구해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망인의 재산 상속 문제로 갈등이 생긴다면, 법리적 관점에서 사건을 면밀히 검토하고 적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 민사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법무법인 대륜 🔗민사전문변호사는 365일 24시간 상담체계로 실시간 소통 및 즉각적인 민사소송에 대응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부산 시내 🔗민사전문변호사 추천을 받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대륜 🔗부산변호사 사무소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손해배상 · 민사 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예약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 가능
카톡예약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온라인예약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