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 -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 - 손해배상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리
- 2. 손해배상변호사의 조력사항
- - 손해배상변호사, 학창 시절의 일임을 주장
- - 손해배상변호사, 품위유지 규정을 위반한 것이 아님을 주장
- 3. 손해배상변호사의 조력으로 소송 방어 성공
- - 손해배상변호사, 손해배상 책임 없음 판결로 사건 마무리
1.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학교폭력 사건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명 운동선수였으며, 광고 모델로 활동했던 회사로부터 손해배상소송을 제기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학교폭력 논란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운동선수였습니다.
의뢰인은 뛰어난 운동실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받았으며 출중한 외모로 인해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끌며 항상 화제를 몰고 다녔는데요.
학창 시절 의뢰인에게 학교 폭력을 당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었고, 의뢰인 측은 거짓 주장일 뿐임을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의뢰인이 광고 모델로 오래 활동했던 회사는 모델의 사회적 이슈로 인해 광고효과를 감소시켰다는 이유로 의뢰인에게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상대측 회사가 제기한 손해배상소송을 방어하고자 대륜의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셨습니다.
손해배상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리
■ 손해배상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리
광고주가 모델이나 유명 연예인, 운동선수 등과 광고모델계약을 체결하면서 출연하는 유명 연예인 등에게 일정한 수준의 명예를 유지할 의무를 부과하는 품위유지약정을 한 경우, 위와 같은 광고모델계약은 유명 연예인 등을 광고에 출연시킴으로써 유명 연예인 등이 일반인들에 대하여 가지는 신뢰성, 가치, 명성 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이용하여 광고되는 제품에 대한 일반인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된다.
위 광고에 출연하기로 한 모델은 위와 같이 일정한 수준의 명예를 유지하기로 한 품위유지약정에 따라 계약기간 동안 광고에 적합한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함으로써 그것으로부터 발생하는 구매 유인 효과 등 경제적 가치를 유지하여야 할 계약상 의무, 이른바 품위유지의무가 있고,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광고모델계약에 관한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손해배상채무를 면하지 못한다. [대법원 2009. 5. 28. 선고 2006다32354 판결]
2. 손해배상변호사의 조력사항
손해배상변호사는 광고 모델로 활동했던 회사로부터 소송을 제기당한 의뢰인을 위해 사건 경험이 풍부한 손해배상변호사들로 전담팀을 구성해 소송을 조력했습니다.
손해배상변호사, 학창 시절의 일임을 주장
손해배상변호사는 의뢰인에게 제기된 학교폭력 논란은 의뢰인의 학창 시절 일임을 호소했습니다.
의혹이 제기된 시기는 계약기간 중이었으나, 의혹의 사정들은 모두 광고 모델 계약을 체결하기 한참 전의 일이었습니다.
또한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단순 논란일 뿐이었으며, 설령 사실이더라도 의뢰인이 계약 내용 중 품위유지의무규정을 위반했다고 볼 수 없음을 주장하였습니다.
손해배상변호사, 품위유지 규정을 위반한 것이 아님을 주장
손해배상변호사는 의뢰인의 학교폭력 논란만으로 품위유지의무를 위반했다고 볼 수 없음을 주장했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상대측에서는 계약서 상 품위유지의무규정에 학교폭력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의뢰인이 계약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는데요.
하지만 계약서 상의 학교폭력은 현행법령을 위반하거나 공인으로서 품위를 해치는 행위의 예시에 불과했습니다.
대륜의 손해배상변호사는 확실하지 않은 논란만으로 품위유지의무를 위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임을 호소하였습니다.
3. 손해배상변호사의 조력으로 소송 방어 성공
손해배상변호사는 광고 모델로 활동했던 회사로부터 제기당한 의뢰인의 소송을 방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 결과 법원은 원고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의뢰인은 소송 방어에 성공해 승소할 수 있었습니다.
손해배상변호사, 손해배상 책임 없음 판결로 사건 마무리
손해배상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학교폭력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명 운동선수였습니다.
의뢰인이 광고 모델로 활동했던 회사에서는 계약서 상 품위유지의무규정을 위반했다며 의뢰인에게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였는데요.
이에 대륜의 손해배상변호사는 사건 전담팀을 구성하여 소송의 전 절차를 조력했습니다.
그 결과, 법원은 손해배상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였고 의뢰인은 승소하였습니다.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소송을 방어하고자 하는 분이 계시다면, 법무법인 대륜의 손해배상변호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